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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 API 를 알아보자. 본문

REST API 를 알아보자.

이재빵 2021. 5. 2. 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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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 API는 오늘날 많은 웹 개발자들이 Web API 설계를 할 때,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입니다.

 

REST architecture란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인 Roy Fielding이 본인의 박사 논문 'Architectural Styles and the Design of Network-based Software Architectures'에서 제시한 개념입니다.

그는 웹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아키텍처(구조)로 REST architecture라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여기서 REST는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표현적인 상태 이전)의 줄임말로, 해석하면 '표현적인, 상태 이전'이라는 뜻입니다.  

만약 웹을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면, 각각의 웹 페이지는 그 프로그램의 내부 상태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웹 페이지들을 계속 옮겨 다니면서 보게 되는 내용은, 웹이라는 프로그램의 매번 새로운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것을 '표현적인, 상태 이전'이라고 하는 겁니다.

 

다음과 같은 6가지 기준을 충족하면 REST architecture로 인정됩니다.

  1. Client-Server
  2. Stateless
  3. Cache
  4. Uniform Interface
  5. Layered System
  6. Code on Demand

 

 

  1. (Client-Server) Client-Server 구조를 통해 양측의 관심사를 분리해야 합니다. 현재 토픽에서는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가 Client,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가 Server에 해당하는데요. 이렇게 분리를 해놓으면 Client 측은 사용자에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화면을 보여줄지, 다양한 기기에 어떻게 적절하게 대처해야할지 등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고, Server 측은 서비스에 적합한 구조, 확장 가능한 구조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등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자가 서로를 신경쓰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겁니다.
  2. (Stateless) Client가 보낸 각 리퀘스트에 관해서 Server는 그 어떤 맥락(context)도 저장하지 않습니다. 즉, 매 리퀘스트는 각각 독립적인 것으로 취급된다는 뜻입니다. 이 때문에 리퀘스트에는 항상 필요한 모든 정보가 담겨야합니다.
  3. (Cache) Cache를 활용해서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해야 합니다. Server는 리스폰스에, Client가 리스폰스를 재활용해도 되는지 여부(Cacheable)를 담아서 보내야합니다.
  4. (Uniform Interface) Client가 Server와 통신하는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하위 조건 4가지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 조건이 REST API와 연관이 깊은 조건입니다. 어떤 4가지 하위 조건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4-1) identification of resources : 리소스(resource)는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나타내는 용어인데요. 이것은 리소스(resource)를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로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URI는 URL의 상위 개념으로 일단 지금은 URL이라고 생각하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4-2) manipulation of resources through representations : Client와 Server는 둘 다 리소스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게 아니라 리소스의 '표현(representations)'을 다뤄야 합니다. 예를 들어, Server에 '오늘 날씨'(/today/weather)라는 리소스를 요청했을 때, 어떤 Client는 HTML 파일을 받을 수도 있고, 어떤 Client는 이미지 파일인 PNG 파일을 받도록 구현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HTML 파일과 PNG 파일 같은 것들이 바로 리소스의 '표현'입니다. 즉, 동일한 리소스라도 여러 개의 표현이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사실, 리소스는 웹에 존재하는 특정 데이터를 나타내는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다루게 되는 것은 리소스의 표현들뿐인데요. 이렇게 '리소스''리소스의 표현'이라는 개념 2개를 서로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REST architecture의 특징입니다.

 

(4-3) self-descriptive messages : self-descriptive는 '자기설명적인'이라는 뜻인데요. 위에서 살펴본 2. Stateless 조건 때문에 Client는 매 리퀘스트마다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서 전송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Client의 리퀘스트와 Server의 리스폰스 모두 그 자체에 있는 정보만으로 모든 것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4-4) hypermedia as the engine of application state : REST architecture는 웹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아키텍처라고 했죠? 이때 '웹'을 좀더 어려운 말로 풀어써 보자면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Distributed Hypermedia System)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처럼 서로 연결된 '문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미지, 소리, 영상 등까지도 모두 포괄하는 더 넓은 개념의 단어입니다. 즉, 웹은 수많은 컴퓨터에 하이퍼미디어들이 분산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에 해당합니다. 이 조건은 웹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간주했을 때, Server의 리스폰스에는 현재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이전할 수 있는 링크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즉, 리스폰스에는 리소스의 표현, 각종 메타 정보들뿐만 아니라 계속 새로운 상태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링크들도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5. (Layered System) Client와 Server 사이에는 프록시(proxy), 게이트웨이(gateway)와 같은 중간 매개 요소를 두고, 보안, 로드 밸런  싱 등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Client와 Server 사이에는 계층형 층(hierarchical layers)들이 형성됩니다.

   

    6.(Code-On-Demand) Client는 받아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applet이나 script 파일을 Server로부터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조건은 Optional한 조건으로 REST architecture가 되기 위해 이 조건이 반드시 만족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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